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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 실시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배터리팩 시스템의
안전 관리 및 성능 관리를 통해 최적의 수명 발휘가 가능토록 하는 기능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세부기능

핵심기능

배터리의 수명 관리

배터리의 성능 관리

배터리의 안전성 관리

핵심역할
  • 모니터링 :
    센서를 통해 측정한 전압, 전류, 온도 등 모니터링
  • 운영FW :
    각종 센싱 정보를 수집후 Firmware (Software)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SoC(충전 상태), SoH(수명)을 예측 및 최적화 관리 수행
  • 셀 관리 :
    셀 간의 편차를 줄이는 밸런싱(전압균등화) 수행
  • 보호 :
    배터리 과충전, 과방전, 과전류 등 보호 및 제어 통한 최적 관리 수행

실제 구조 및 기능

1
PWR Switch
– BMS 전원 On/Off 기능
2
Temp Sensor
– NTC소자로 온도 변화에 따른 저항 변화치로 온도 측정
3
USB Port
– BMS 상태 정보 확인을 위한 GUI 연결 Port
4
Ground cable
– 배터리 – 연결 케이블
5
Cell cable
– 배터리 1ch ~ 배터리 + 까지의 전압 연결 케이블
6
배터리 모니터링 IC
– 배터리 전압, 온도, 밸런싱등 상태정보 모니터링 기능
7
밸런싱 회로
– 배터리 cell 편차 방지를 위한 Passive ballancing 기능
8
MCU(Micro Control Unit)
– BMS 전반적인 HW제어 및 FW동작을 수행 하는 IC (입/출력/통신/메모리/알로리즘)
9
보조 전원(coincell)
– BMS 전원 Shutdown 시 flash memory(SOC, Realtime등) 삭제 방지 기능
10
Buzzer
– 배터리 경고 알림음 기능
11
DCDC Convertor
– 배터리 전원을 BMS 제어 전원으로 Converting 하는 기능
(배터리 전원(ex. 24/36/48/72V) to 12V or 5V)
12
SD Card
– 배터리 상태(전압, 온도, 전류, 운영 상태 등)를 저장하는 Blackbox
13
CHG/DCHG Relay 제어 Port
– 충방전 릴레이 제어 기능
14
RS485 Port
– 상위 시스템(EMS, 클러스터, 충전기등)과 통신을 위한 포트
15
전압계 통신(RS232) port
– 배터리 전압계(FND 방식) 와 통신을 위한 포트
16
LTE-M 통신(RS232) port
– LTE-M 무선 통신 모듈과 통신을 위한 포트
17
전류센서 입력 Port
– 비접촉식 전류센서 (Hallsensor)의 ADC 값을 읽어드리는 Port
18
CAN 통신 port
– 상위 시스템(EMS, 클러스터, 충전기등)과 통신을 위한 포트

통신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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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종류 장점 단점
RS232
  • 전이중 통신(Full duplex)방식으로 송수신시 데이터를 동시에 주고받는 장점이 있어 데이터 처리속도 증가
  • Uart 통신의 데이터 노이즈 문제를 RS232레벨로 증폭하여 노이즈 문제 감소
  • 통신거리 제약 (최대 15m)
  • 병렬통신 불가 (1:1 통신만 지원
  • 통신속도 느림
RS422
  • 통신거리 최대 1.2km
  • 병렬통신 가능(1:N 통신)
  • Uart 통신의 데이터 노이즈 문제를 RS422레벨로 증폭하여 노이즈 문제 감소
  • 통신속도 빠름
  • 전이중 통신(Full duplex) /반이중 통신(Half duplex) 방식 둘다 지원
  • TX+/-, RX+/- 회선이 4개가 되어 회로 복잡도로 인한 비용상승
  • 케이블 길이가 길어지면 최대 통신속도 감소
RS485
  • 통신거리 최대 1.2km
  • 병렬통신 가능(1:N 통신)
  • RS422 회선 복잡도 단점을 개선하여 2회선으로 통신 가능으로 비용 저감
  • 반이중 통신(Half duplex) 방식 송수신시 데이터를 하나씩 처리해야 하므로 데이터 처리속도 감소
  • 케이블 길이가 길어지면 최대 통신속도 감소
CAN 2.0A/B
  • 절연 통신 및 통신 레벨 증폭으로 인한 노이즈에 강함
  • 고속 통신 가능(1Mbps)
  • 장거리 통신 가능(1Km 까지 40kbps로 통신가능)
  • 비용 저감
  • 데이터 필터링 성능 우수(설정된 ID만 수신
  • 우선순위 존재 – 고유 ID값을 통해 우선순위데이터를 취득 가능
  • 네트위크 내에서 동시에 송/수신이 불가능
소켓통신(TCP/IP, UTP)
  • 전이중 통신(Full duplex) /반이중 통신(Half duplex) 방식 둘다 지원
  • 네트워크에 연결 하는 통신 방식으로 IP라는 주소체계로 운영하여 근거리, 무선, 원거리 통신 가능
  • 노이즈에 강함
  • 고속통신 가능
  • 네트워크 통신에서 데이터 보안에 취약
  • 장비와 통신 구성시 비용 증가
UART
  • 전이중 통신(Full duplex)방식으로 송수신시 데이터를 동시에 주고받는 장점이 있어 데이터 처리속도 증가
  • MCU 내부에서 직접 통신이 가능하여 구현용이하며, 설계 비용 저감
  • RS232,422, 485에 비해 통신 전압 이 낮으므로 노이즈에 취약
  • 통신 속도 느림
  • 병렬통신 불가

INZI e-Solution
BMS 차별성

추가적 BMS 기능
  • 기능안전 (Functional Safety) 설계 반영 → KC62619

    • 중복화 설계로 BMS 운영 안정성 개선
  • 블랙박스 기능 추가

    • 작동 중 실시간 Data를 SD Memory에 저장해 고장 발생시 저장
      Data 분석을 통해 원인 분석 수행
  • 원격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 추가

    • 무선통신모듈 (LTE-M, Wifi, Bluetooth)결합으로 실시간 상태감시
  • AI 분석 통한 수명 및 불량 예측 기능 추가

    • Web. System과의 연계해 Cloud DB에 Data 수집후 AI 분석 통한 수명 및 불량 예측

BMS 제품군

BMS 종류 V.105
rev5.0
V.106
rev5.0
V.105
rev7.0
V.108
rev8.0
V.108
rev10.0
V.131
rev1.3
V.131
rev1.6
V.131
rev2.2
V.131
rev3.0
V.132
rev1.0
V.140
rev2.0
V.151
rev1.0
V.151
rev2.0
V.150
rev1.7
V.120
rev2.0
V.122
rev2.0
V.123
rev1.1
V.124
rev1.0
V.131
rev1.3
V.131
rev3.1
V.302 V.520 V.530 V.630
주요기능 적용전압 48~72V 12~36V 48~72V 12~36V 12~36V 12~36V 24V 24V 24V 24~36V 24V 24V 24V 24V 48~72V 48~72V 48~72V 48V 24~36V 24V Master B Slave B Comm B 48~72V 24~36V Master B Slave B
Cell 밸런싱
충전차단
방전차단 (Alarm) (Alarm) ●(Option) ●(Option) ●(Option) ●(Option) ●(Option) ●(Option) ●(Option)
인디게이터 잔량계
Volt meter
용량측정 ●(Option)
통신 RS-232
RS-485
CAN2.0A/B
모니터링
무선네트워크
적용모델 골프
카트
삼성 AGV
현대 AGV
기타등등
골프
카트
현대
AGV
한전
FRTU
삼성 AGV
현대 AGV
기타등등
KTX KTX KTX 청소차 FRTU 한국전력
연계장치
보호용
한국전력
연계장치
보호용2
한국전력
콤팩트형
전원장치
골프카트
지게차
레저카트
(모노리스)
현대건설기계
지게차
모노레일
삼성
AGV
청소차
고소작업대
삼성
AGV
ESS/UPS 골프카트
지게차
AGV
AGV ESS
UPS
천공기
트랜스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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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S FW 구조

항목 내용
과충전 보호 Max   Cell Volt ≥ 3.7V
과충전 경고 Max   Cell Volt ≥ 3.6V
과방전 보호 Min   Cell Volt ≤ 2.5V
과방전 경고 Min   Cell Volt ≤ 2.8V
전압 편차 보호 전압편차 0.05V   이상
전압 편차 경고 전압편차 0.02V   이상
과대충/방전전류 경고 250A↑
과열 보호 70℃↑
과열 경고 57℃↑
저온 보호 -30℃↓
저온 경고 -15℃↓

BATtery 인증

배터리 주요 인증

배터리의 성능, 신뢰성 및 안전성 평가 목적 각 나라별 및 기업별 여러 인증서 요구

  • 구동축전지 안전 인증
  • ISO26262
  • IEC62619
    (산업용 리튬 이차전지-안전요구사항)
  • KC62619
    (산업용 리튬 이차전지-안전요구사항)
  • KBIA-10104-01~03
    (에너지저장장치용 리튬 이차 전지 성능 및 안전 요구사항)
  • KC62620
    (이차전지 성능시험)
배터리 주요 인증 획득 시험 내용
구동축전지 안전 인증 시험
시험항목 시험기준
낙하안전시험 발화 또는 폭발이 없어야 한다.
액중투입안전시험 발화 또는 폭발이 없어야 한다.
과충전안전시험 발화 또는 폭발이 없어야 한다.
과방전안전시험 발화 또는 폭발이 없어야 한다.
단락안전시험 발화 또는 폭발이 없어야 한다.
열노출안전시험 발화 또는 폭발이 없어야 한다.
연소안전시험 폭발이 없어야 한다.
KC62619 ESS용 안전성 시험
시험항목
신뢰성시험 결로시험
열충격시험
진동시험
기계적충격시험
전원 및 노이즈시험 전자파 방사 시험
정전기 내성 시험
전자파 방사 시험
전원 역접속 시험
과전압시험
전원 순단 시험
정전기
버스트
임펄스
HCE 건설기계용 안전성 시험
시험항목
제품
안전성
시험
외부단락
충돌시험
낙하시험
고온시험
과충전시험
강제방전시험
내부단락시험
열폭주전이시험
기능
안전성
시험
과충전전압제어
과충전전류제어
과열제어